국민대학교디자인대학원

전시디자인KOOKMIN GRADUATE SCHOOL OF DESIGN

실내디자인의 한 분야로 국한되지 않고 이제는 독립된 영역을 확고히 하고 전시 디자인을 위한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이다. 전시공간의 디자인 기획을 위한 컨셉 설정 및 컨텐츠 분석은 물론 전시환경에 맞추어 새로운 매체 및 미디어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전시연출 및 표현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이다. 또한 전시연출의 표현에 대한 철학적 접근을 통해 공간에 대한 사유의 폭을 넓히고 스튜디오 과정을 통해 이를 심화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론과 연구를 토대로 이용자에게 흥미롭게 매혹적이며, 또 정확하고 심미적으로 전시물을 표현하기 위한 전시 공간 창출을 그 교육목표로 한다.

전공사무실 전화번호02.910.5393
이수구분 교과과정 학 점 비 고
공 통 디자인론 3.0
전공선택 무대 디자인 3.0
전공선택 스크린 속의 공간론 3.0
전공선택 미술관 큐레이터 기획론 3.0
전공선택 미술관 박물관 매니지먼트 3.0
전공선택 전시기획론 3.0
전공선택 박물관학 3.0
전공선택 전시구조와 법규 3.0
전공선택 VMD 3.0
전공선택 재료와 색채 3.0
전공선택 전시공간 연출론 3.0
전공선택 전시디자인 스튜디오 3.0
전공선택 공간철학 3.0
전공선택 퓨처롤로지 3.0
무대디자인_ STAGE DESIGN
무대디자인이란 눈을 통해 보여지는 무대 위의 공간적인 조형물, 즉 무대장치물, 무대의상, 무대조명 등을 총칭하며 이에 관련한 학습을 진행한다. 또한 시나리오의 이해에 따른 공간조형방법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스크린 속의 공간론_THEORY IN THE SCREEN
이미지가 만들어지는 메커니즘을 구조적으로 드러냄으로써 상황을 객관화하고 대상을 탈 신비화하거나, 이미지가 투사되는 스크린의 외부적 상황을 인식시킴으로써 스크린이 재현하는 세계에 대한 경험을 스크린 밖으로 확장해가는 방법론을 익히고 관람자가 위치하게 되는 투사 공간(projection space)의 논리를 인지적으로 드러내는 것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진다.
미술관 큐레이터 기획론_THEORY of ART MUSEUM CURATOR
큐레이터는 작품에 관한 지속적인 탐구가 필요한데 이는 예술 작품을 다루는 일로 작품의 보호를 위한 세심한 배려와 전시 기획에 있어 치밀함이 요구된다. 미술품 전시 자료수집이나 홍보, 마케팅, 컨설팅, 행정, 지휘 등 큐레이터가 담당하는 모든 기획 및 준비 과정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미술관 박물관 매니지먼트_MUSEUM MANAGEMENT
현대 전시 디자인의 필수 항목이 되어가고 있는 박물관 전시관련 마케팅적 요소와 경영부분을 실제 사례와 가상기획을 통하여 미술관 박물관의 전문 인력양성을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 학습과정이다.
전시기획론_EXHIBITION DESIGN PLANNING
전시공간의 디자인 기획을 위한 컨셉 설정 및 컨텐츠 분석을 통해 전시의 원활한 기획을 연출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전시디자인의 전반적 기획 능력을 확립하는 과정이다.
박물관학_THEORY of MUSEUM
박물관학은 전시디자인에 있어 매우 중요한 영역 중 하나이며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학문이다. 이에 박물관의 이론적 지식과 실습을 통해 보다 심도 있는 박물관 전시를 연출하기 위한 이론과정이다.
전시구조와 법규_EXHIBITION STRUCTURE AND REGULATIONS
최근 각 지자체 마다 앞 다투어 지역 특색에 맞는 박물관 및 미술관 건립, 각종 전시행사유치를 증가시킴에 따라 전시디자이너의 역할이 중요해 지고 있다. 따라서 전시공간을 디자인할 때 적절한 계획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해당되는 각종 법규 및 해당구조물의 구조 역학에 대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연구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정이다.
VMD_VISUAL MERCHANDISING
시각적 전달을 통해서 점포나 상품행사 및 계절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올바르게 전달하여 점포의 인상을 높이 인식시키고 매장 환경을 효과적으로 연출함으로써 구매의욕을 높이는 시각적인 상품판매방법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재료와 색채_COLOR & MATERIAL
전시디자인에 사용되는 다양한 재료들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과정이며, 재료를 색채와 연계 시켜 전시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정이다.
전시공간 연출론_THEORY of EXHIBITION SPACE
공간의 조형성을 인간, 사회, 기술, 지역, 환경문제 등의 시대적 변화에 따른 공간조형의 상호 함수관계를 역사적인 맥락에서 이론 및 공간조형의 사례와 함께 파악함으로써 공간연출의 방법 및 방향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전시 디자인 스튜디오_EXHIBITION DESIGN STUDIO
전시디자인의 전공심화 과정으로서 사례연구와 비평을 통해 종합적 사고를 인식하고 기획, 개념 추출, 공간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전시공간의 구성 및 분석을 통해 전문설계 과정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공간철학_SPACE PHILOSOPHY
공간철학은 공간을 다루는 학문으로서 전시연출의 표현에 대한 철학적 접근을 통해 공간에 대한 사유의 폭을 넓히는 과정이다. 따라서 공간철학은 인간의 사유체계와 필연적인 관계에 있는 공간에 대한 철학적 성찰과 공간에 대한 가치관의 지속적인 변이를 목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진다.
퓨처롤로지_FUTUROLOGY
FUTUROLOGY은 삶의 복잡성에 대해 반응하는 역동적이며 진화하는 장소로 만들 수 있는 공간디자인을 위한 방법론으로서 영화, 문학, 의상, 과학, 공간 등에서 보여지는 미래주의 디자인 전략과 새로운 기술, 인간과의 상호관계, 시스템 등에 대한 발전적 방향을 연구하는 학습과정이다.
윤재은 _ 주임교수 실내디자인, 건축학박사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학사
M.A., Pratt Institute, Master of science in Interior Design, New York, U.S.A.
홍익대학교 건축학과 박사
Denmark’s International Study, Architecture & Design Affiliation of University, Copenhagen
Visiting Scholar,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Center for New Media, Research for Digital Architecture
02-910-4282 / dreamask@kookmin.ac.kr
homepage : dreamask.ac.kr
허범팔 _ 교수 실내디자인, 건축학박사
홍익대 건축학과 졸업
홍익대 대학원 건축학과 석사, 박사
한국 실내디자인학회 감사
02-910-4775 / hur@kookmin.ac.kr
최경란 _ 교수 실내요소디자인, 가구디자인, User Centered Design, 미술학석사
서울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졸업
서울대학교 대학원 산업디자인 전공, 석사
미국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U.C.L.A) 가구 및 실내디자인 전공, 석사
미국 일리노이즈 공과대학(IIT), Institute of Design, Human Centered Design, 박사학위과정수료, 사용자중심디자인(User Centered Design), Design Planning
02-910-4283 / ran@kookmin.ac.kr
이 찬 _ 교수 실내디자인, 미술학석사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응용미술과 졸업
이태리 밀라노, 이스티투토 에우로페오 디 디자인 실내건축과 졸업
롬바르디아 주정부 실내 건축디자인 디플로마 취득
02-910-4281 / lc@kookmin.ac.kr
김개천 _ 교수 실내디자인, 건축학 석사
Passadena Artcenter college of design 환경디자인 수학
중앙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석사
동국대학교 선학과 철학 박사 수료
02-910-4440 / kck@kookmin.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