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2024학년도 후기(2025.08.졸업) 석사학위 청구논문, 전시보고서 제출 일정 및 절차 안내
- 디자인대학원 교학팀
- 2025-06-10
- 285
2024학년도 후기(2025.08.졸업) 석사학위 청구논문, 전시보고서 제출 일정 및 절차 안내
1. 최종본 제출기간 : 2025.07.07.(월) ~ 2025.07.16.(수)
2. 제출절차 및 제출서류
가. 학위논문 제출절차 및 제출서류
☆E-campus : 「대학원생 학위논문 파일 제출 교육」학위논문 제출자 수강 필수
(https://ecampus.kookmin.ac.kr)
2025.06.17.(화)부터 수강 가능
* 수강방법 : 위 링크 접속 > 로그인 > 왼쪽 탭 KMU-MOOC 클릭 > 수강 신청 >
대학원 학위논문 파일 제출 교육 수강신청 후 강좌 바로가기
1) 2025.06.23.(월) ~ 2025.06.27.(금) : 형식 사전 검수용 자료 제출
사전 검수용 서류 조교 취합 후 교학팀 제출
- 논문 내의 겉표지, 속표지, 심사청구서, 인준서, 차례, 국문요약, 영문초록
- 검수용으로 날인 불필요
- 매뉴얼의 예시와 유사한 형식으로 작성 요망
*2025.06.24.(화)부터 방학 단축근무 시행(방학 중 운영시간 09:30 ~ 16:00) 제출 시 유의.
2) 2025.07.07.(월) ~ 2025.07.16.(수) : dCollection 제출
○ dCollection 제출 내용 :
학위 논문 전자문서 PDF 1부, 학위논문 인준서(ON국민 포털 내) 스캔본 PDF 1부
○ dCollection 제출 절차 :
dCollection 업로드 > 성곡도서관 파일 확인 및 승인 완료(근무일 기준 1-2일 소요 예정)
된 이후, 학위논문 파일 제출 확인서 다운로드
※ dCollection업로드 유의 사항
① 인준서 사본은 깔끔하게 스캔하여 제출
(붙임5 참조 / 사진 촬영, 일그러짐, 규격 이상, 낮은 화질, 정보 누락 등 스캔 상태
불량한 경우 반송 사유가 될 수 있음)
② 반송 시 재제출이 필요할 수 있으니, 기한에 촉박하지 않게 제출 요망
③ 자세한 내용은 학위논문 파일 제출 교육(온라인)
및 학위논문 디지털 파일 제출 안내(붙임4) 참조
3) dCollection 제출 후 ~ 2025.07.16.(수) : 디자인대학원 교학팀 서류 제출
○ 전자문서 메일 발송(총 2부) :
학위논문 전자문서 1부, 인준서 스캔본 1부 메일 발송
(대표이메일 : gsd_office@kookmin.ac.kr)
○ 실제문서 교학팀 제출(총 3부) :
청구논문 실제 인준서 1부 (날짜, 날인 필수)
dCollection 학위 논문 파일 제출 확인서 1부
표절률 검사서 요약본 1부
※ 교학팀 검수 후, 1-2일 내에 통보 (승인 불가 시, 성곡도서관 승인 재검토할 수 있음)
나. 학위전시 제출절차 및 제출서류
1) 2025.06.23.(월) ~ 2025.06.27.(금)
- 사전 검수용 서류 제출 : 조교 취합 후 교학팀 제출
- 전시보고서 내의 겉표지, 속표지, 심사청구서, 인준서
- 검수용으로 날인 불필요
2) 2025.07.07.(월) ~ 2025.07.16.(수)
○ 전자문서 메일 발송(총 2부) :
학위전시 전자보고서 1부, 인준서 스캔본 1부 메일 발송
(대표이메일 : gsd_office@kookmin.ac.kr)
○ 실제문서 교학팀 제출(총 2부) :
청구전시 실제 인준서 1부 (날짜, 날인 필수)
전시내역 증빙자료 1부(포스터, 전시 사진 A4 출력본)
※ 교학팀 검수 후, 1-2일 내에 통보 (승인 불가 시, 재제출 요청 가능)
<기타사항>
1) 논문 본문 내(설문지, 연구참여동의서 등)에 개인정보(전화번호, 이메일 등)가 포함되어있는 경우 개인정보 유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개인정보 삭제 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2025.06.24.(화)부터 단축근무 시행(방학 중 운영시간 09:30 ~ 16:00)
- 정상 운영 : ~ 2025.06.23.(월) / 09:00 ~ 21:00까지 (디자인대학원 기준)
- 방학 중 운영 : 2025.06.24.(화) ~ / 09:30 ~ 16:00까지
3) 논문제목 일치여부 확인
- 최종 논문/전시 제목과 학위논문 인준서(ON국민 포털 내)의 제목이 일치하여야 함
- 최종 논문 제목과 사이트 논문 제목 일치 여부 본인 확인 필수
- ON국민 포털 내 제목 확인 방법 : ON국민 로그인 > 포털 > 학사서비스 > 졸업정보 > 청구논문심사요청 > 논문정보
- ON국민 포털 학위논문 인준서 출력 위치 : ON국민 로그인 > 포털 > 학사서비스 > 졸업정보 > 청구논문심사요청 > 논문인준서 출력
4) 날짜 및 기타 내용 기입 관련 안내
- 심사 청구서 날짜 : 심사 받은 달
(예. 최종심사일 : 2025년 6월 5일 -> 2025년 6월로 기재)
- 인준서(학위논문 파일 내) 날짜 : 인준서 날인 받은 달
(예. 심사위원 날인 받은 날 : 2025년 6월 17일 -> 2025년 6월로 기재)
- 학위논문 인준서(ON국민 포털 내) 날짜 : 인준서 날인 받은 일자
(심사위원의 날인일이 서로 다를 경우, 마지막 날인을 받은 일자로 기입)
(예. 심사위원 날인 받은 날 : 2025년 6월 17일 -> 2025년 6월 17일로 기재)
- 학위논문 겉표지 및 속표지 하단의 기재년도는 '학위년도'이므로
학위수여식 기준으로 1년을 빼고 기재함
예) 2025년 8월 학위취득예정자 : '2024'으로 기재
- 논문 편집 순서 맞춰 작성 :
겉표지 -> 속표지 -> 심사청구서 -> 인준서-> 차례 -> 국문요약
-> 본문 -> 참고문헌 -> 영문초록 -> 부록
- 페이지 넘버 (각 면 하단 중앙에 위치)
차례~국문요약 : 로마 숫자 소문자로 기입
서론~부록 : 아라비아 숫자로 기입
- 영문 초록의 전공명 : 매뉴얼 양식에 맞춰 학과별 통일 요망 (Department ~ Korea)
ex) (제품디자인전공 : Product Design / ProductㆍUX디자인전공 : ProductㆍUX Design / 시각디자인전공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
일러스트레이션전공 : Illustration Design / 리빙아키텍쳐글라스전공 : Living Architecture Glass / 유리조형전공 : Glass /
주얼리디자인전공 : Jewelry Design / 세라믹디자인전공 : Ceramic Design / 실내설계전공 : Interior Design / 공간디자인전공 : Space Design /
전시디자인전공 : Exhibition Design / 의상디자인전공 : Fashion Design / 패션전공 : Fashion / 미술치료전공 : Art Therapy)
5) 디자인대학원 표절률 검사서 관련 확인 사항
- '석사과정 학번'으로 성곡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 15% 미만
- 확인란 성명, 서명 / 소속 밑 성명 : 출력 후 자필 기입 필수
- 발급형태 : 요약보기
- 검사설정 : 표절기준 6어절, 인용/출처 표시문장 [제외], 법령/경전 포함문장 [제외],
목차/참고문헌 [제외]
<문의>
1) 온라인 제출, 원문 서비스 문의 : 성곡도서관 학술정보기획팀 (02)910-4188/6714/6716)
2) 논문관련 일반 문의 : 디자인대학원 교학팀 (02-910-4327)
붙임 :
1. 디자인대학원 청구논문,청구전시 메뉴얼(2025) 1부
2. 2024학년도 후기 석사학위 청구논문,전시보고서 제출 일정표 1부
3. 학위논문 디지털 파일 제출안내(제출자 안내용) 1부
4. 표절예방 시스템 이용 안내 1부
5. 학위논문 형식 및 ON국민 인준서 오류 사례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