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디자인대학원

시각디자인KOOKMIN GRADUATE SCHOOL OF DESIGN

시각디자인 전공과정은 전통적인 그래픽 미디오와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을 잘 활용하여 다양학 시각 디자인의 영역에 필요한 디자인을 창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며, 기술적,사회적,문화적 변화에 대처하는 유연하고 진취적인 자세로서 새로운 디자인의 장르를 개척할 수 있는 전문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전공사무실 전화번호02.910.5186
이수구분 교과과정 학 점 비 고
공 통 디자인론 3.0
전공선택 그래픽디자인 I 3.0
전공선택 그래픽 디자인 II 3.0
전공선택 디지털미디어디자인 I 3.0
전공선택 디지털미디어디자인 II 3.0
전공선택 광고디자인 I 3.0
전공선택 광고디자인 II 3.0
전공선택 영상디자인 I 3.0
전공선택 영상디자인 II 3.0
전공선택 아이덴티티디자인 3.0
전공선택 정보디자인 3.0
전공선택 시각디자인방법론 3.0
전공선택 개인연구 3.0
전공선택 미디어워크샵 3.0
그래픽디자인 I (Graphic Design I)
정통 그래픽 표현 기법을 중심으로 다양한 영역의 그래픽 디자인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디자인 센스와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 기량을 함양한다.
그래픽디자인 II (Graphic Design II)
모더니즘 이후의 사회 문화의 변화와 디지털 기술이 초래한 그래픽 커뮤니케이션을 변화를 고찰함으로써 전자 정보 환경 시대의 그래픽 디자인의 새로운 표현 가능성을 실험한다.
디지털미디어디자인 I (Digital Media Design I)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과 제작 기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이러한 지식을 여러가지 시각 디자인 분야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는 정보의 효과적 전달에 필수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인 시간의 흐름과 사용자와의 인터렉션의 연구를 실제 작품제작에 활용하는 기량을 함양한다.
디지털미디어디자인 II (Digital Media Design II)
멀티미디어의 특성을 주어진 디자인의 문제 해결에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디자인 능력을 기른다.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디지털 영상을 주제에 맞게 가공하고 통합하는 능력과 실제 제작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현실적인 문제들을 진단해서 해결하는 창의적인 능력을 기른다.
광고디자인 I (Advertising Design I)
마케팅 전략에 따라 메시지의 전달 기법과 그 시각적 표현기법이 어떻게 다르게 광고디자인에 적용되는가를 사례별로 분석한다. 개인별 또는 팀별로 주제에 맞는 창의적인 인쇄 매체 광고의 디자인 기량을 함양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는 광고의 기획으로부터, 매체 전략, 창의적인 디자인 실제 제작에 이르기까지 완성도 있는 광고 디자인 방법을 습득한다.
광고디자인 II (Advertising Design II)
광고 디자인의 기량과 방법을 다양한 매체와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기른다. 특히 영상 매체와 인터넷과 같은 뉴-미디어의 특성을 잘 활용한 성공한 광고의 사례를 고찰함으로써 새로운 광고 디자인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영상디자인 I (Motion Graphic Communication I)
기획, 스토리보드, 카메라 워크, 녹음, 조명, 팀 워크, 코오디네이션 등 영상 디자인의 전과정을 영상작품(영상광고, 뮤직 비디오)의 실제 제작을 통해서 체험한다.
영상디자인 II (Motion Graphic Communication II)
디지털 비디오 그래피를 중심으로 완성도있는 창작품을 제작한다. 특히 비디오 이외의 가능한 매체 예를 들면 인터넷 영상, 디지털 애니메이션, 문자 애니메이션 등과 융합하는 표현 가능성을 실험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는 다양한 영상 디자인 작품을 감상하고 분석함으로써 영상 디자인 작품의 독해능력과 비판능력을 길러 한층 심화된 디자인 기량을 창작에 연계시킨다.
아이덴티티디자인 (Identity Design)
이 과정에서는 기업 아이덴티티 디자인과 제품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현황과 앞으로의 전망을 다양한 시각에서 고찰하고, 분석한 것을 중심으로 디자인 문제를 진단함으로써 주어진 디자인의 과제를 새로운 시각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한다. 디자인 기획, 디자인 창작, 그리고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실습 과제를 수행한다.
정보디자인 (Information Design)
시각 디자인의 원리, 구성요소, 구성방법, 시각 디자인의 역할, 디자인 방법과 같은 디자인의 기본 개념과 디자인 기량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며, 시각 디자인의 발전 과정, 디자인 작품의 형상성 독해, 세계적 동향, 디자인 산업 등에 대해 이해함으로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역할을 인식한다.
시각디자인방법론 (Methodology of Graphic Design)
사회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구체적인 시각 디자인의 사례를 중심으로 디자인 문제를 진단하고 조사, 분석, 기록해서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는 과정에 필수적인 발상하기, 글쓰기, 말하기 등의 능력을 함양한다.
개인연구 (Individual Project & Tutorial)
개인별 관심 분야에 대해서 리서치하는 교과로서 졸업논문과 연계하여 심화한다.
미디어워크샵 (Media Workshop)
본 과정은 새로운 매체의 동향과 다양한 디지털 기술의 발전을 토대로 디자인 영역 및 매체의 확장을 모색하는 수업으로서 실습 및 작품 제작으로 진행된다.
김양수 _ 주임교수 시각디자인, 미술학 석사
성균관 대학교 건축학과 졸업
미국 Pratt Institute 대학원 졸업(Communication Design / Mixed Media전공)
AAL Design Inc., New York, 디자이너
LLT Advertising, Inc., New York , 디자이너, 시스템 매니저
Kommunique, New York 대표
계원조형예술대학 멀티미디어학과 교수 역임
태국 실파콘 대학 교환교수
저서 디자인! 비즈니스?, 예경디자인, 디자이너사전, 시공아트
maru@kookmin.ac.kr
성재혁 _ 교수 시각디자인, 미술학 석사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졸업
미국 Cleveland Institute of Art 학사 (Graphic Design 전공)
미국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School of Art 석사 (Program in Graphic Design 전공)
2004 미국 ID 매거진 공모전 Concept 부분 Honorable Mention 수상
jhsung@kookmin.ac.kr
정시화 _ 명예교수 시각디자인, 미술학 석사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동대학원(시각디자인 MA),동 교육대학원(MEd)
덴마크 그래픽대학교 1년 수학(그래픽 디자인)
수도여자사범대학교(현 세종대학교) 응용미술학과 조교수
사단법인 한국 디자인 센터(KIDP전신)연구원
계간 “디자인” 편집장
한국 시각디자인협회(KSVD)회원, 부회장, 회장 역임
ICOGRADA 정기총회 KSVD 대표참가
교육부 국비파견 연구교수(런던 센트럴 세인트-마틴 디자인/미술대학)
88 서울 올림픽 조직위원회 디자인 전문위원회 위원
대한민국 미술전람회(국전) 공예부분 심사위원
동아일보 주최 동아 미술대전(공예부문) 심사위원
광고대행사 제일기획 자문위원
중앙일보 광고대상 심사위원
국립 현대미술관, 한국전통색채 연구자문위원 및 연구위원
한국색채학회 이사
대한민국 산업디자인전 초대 디자이너, 심사위원 역임
siwha@kookmin.ac.kr
이준희 _ 교수
애니메이션/일러스트레이션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시각디자인학과 졸업
미국 School of Visual Arts 일러스트레이션 대학원 졸업
미국 New York University 애니메이션 전문인과정 수료
미국 모건스탠리 크리에이티브팀 근무
스위스은행 크리에이티브팀 근무
KTF, MTV, 타임지, 뉴욕타임즈, LA타임즈, 플레이보이,
마이크로소프트, 루손트 테크놀로지, 워킹우먼, 펭귄출판사,
동아일보, 삼성, 씨네21, 기아자동차, 아시아나항공 등
애니메이션 및 일러스트레이션 제작 다수
02-910-4606 / jazz@kookmin.ac.kr
정진열 _ 교수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학사
미국 예일대학교 예술대학원(Yale School of Art)석사
플랫폼2009, 광주비엔날레2010, 백남준아트센터, 국립극단등과 함께다양한 프로젝트 진행
<부재>(2002)<이미지와의 대화>(2003)<어떤 것들의 목록>(2005)<창천동:기억,대화,풍경>(2008)
<The Sign: The hidden place of the city>(2009)
<City within the City>(2011)
therewhere@gmail.com
이지원 _ 교수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학사
미국 CalArts 그래픽 디자인학과 석사
미국 Crispin Porter& Bogusky, Interactive Design Director 칸 국제광고제 대상, One Show 대상
D & AD대상, CLIO 대상, ANDY Award 대상
버지니아 주립 Old Dominion University에서 조교수 재직
'그래픽 디자인 들여다보기 3'
'그래픽 디자인 이론' 번역
디자인 읽기, 디자인 말하기 운영.
therewhere@gmail.com
현창석 _ 겸임교수 現,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대학원 겸임교수
(주)크리에이티브나무 대표이사(現, 클라이언트: 삼성카드, 삼성SDS, 삼성전기, LG이노텍,삼우설계,한국교직원공제회,교보문고,신용보증기금,대교,희림건축,LG생활건강,KBS,삼정KPMG,골드만삭스자산운용,도시철도공사,한국감정원, 현대자동차, 한솔오크밸리, 한솔제지, 대웅디엔시, 등)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졸업(학사)
뉴욕대학교(NYU) Graphic Communications Management & Technology 졸업(석사)
(주)제일기획 근무(공채 19기)
연수휴직(미국 New York University 유학)
뉴욕중앙일보 근무(아트디렉터)
(주)제일기획 근무(차장)
아주대학교 미디어학부 겸임교수
서울충무로국제영화제 대외협력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