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디자인대학원

일러스트레이션KOOKMIN GRADUATE SCHOOL OF DESIGN

일러스트레이션은 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분야 중에서도 매우 기본적으로 중요한 표현방법의 하나이며, 나아가 디자인 전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시각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중요한 한 축을 이루는 동시에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발전하며 지속적인 수요의 증가를 이루고 있고, 그 영역과 사용분야를 계속 넓히고 있는 분야이다. 기존의 그래픽디자인 분야나 편집,동화책 등은 물론이고 애니메이션,게임,영상, 인터넷,공간디자인 등 여러 분야에서 다각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순수회화 영역으로의 확장도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일러스트레이션 전공은 이러한 다양한 흐름의 변화에 따라 개개인에게 필요한 일러스트레이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전공사무실 전화번호02.910.5154
이수구분 교과과정 학 점 비 고
공 통 디자인론 3.0
전공선택 드로잉
3.0
전공선택 페인팅 3.0
전공선택 표현기법 3.0
전공선택 발상기법 3.0
전공선택 스토리텔링 3.0
전공선택 엔터테인먼트 일러스트레이션 3.0
전공선택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_Picture Book Illustration 3.0
전공선택 저널리즘 일러스트레이션 3.0
전공선택 북아트
3.0
전공선택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
3.0
전공선택 애니메이션
3.0
전공선택 글쓰기
3.0
전공선택 개인과제연구 I
3.0
전공선택 개인과제연구 II
3.0
전공선택 개인과제연구 III
3.0
전공선택 개인과제연구 IV 3.0
드로잉_ Drawing
드로잉은 일러스트레이션 분야뿐만 아니라 그려서 표현하는 모든 분야에서의 기본 개념으로서, 그리는 것에 대한 기초적인 테크닉과 동시에 다양한 실험적 표현방법, 일러스트레이션에 적용시켜 파이널 작품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활용방법까지, 드로잉에 대한 여러 가지 가능성을 모색해보는 과목이다.
페인팅_ Painting
페인팅은 물감을 칠하여 표현하는 방법으로서, 역사적으로 그리는 방법 중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표현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오일 페인팅을 중심으로 효과적이고도 숙달된 표현방법을 연습하고, 더하여 실험적이면서도 표현적인 방법을 시도해보는 연습을 한다.
표현기법_ Technique
일러스트레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재료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실험하여, 각자의 개성과 목적을 살려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는 표현방법의 한계를 실험해보는 과목이다. 실험적이면서도 독특하며 개성있는 새로운 시도의 표현방법들을 연습해본다.
발상기법_ Ideation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매우 중요한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과목이다. 주어진 주제에 대한 전체적인 컨셉과 맥락을 이해하고, 독창적이면서 효율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가장 알맞은 표현방법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만드는 훈련을 통해, 발상을 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실습을 한다.
스토리텔링_ Storytelling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_Picture Book Illustration을 포함하여 소설, 그래픽노블,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스토리가 중심이 되어 표현되는 분야에서 사용되는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해보는 과목이다. 스스로 개발하거나 기존의 이야기를 만들고 각색, 구성, 편집하여 이미지로 표현하는 방법을 실습해본다.
엔터테인먼트 일러스트레이션_ Entertainment Illustration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 속에서 크게 발전된 영상,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는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하는 과목이다. 기초적인 컨셉아트에서부터 캐릭터디자인, 스토리보드, 백그라운드, 디지털 테크닉까지, 엔터테인먼트산업 시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모든 이미지들을 실습해본다.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_Picture Book Illustration
그림책 일러스트레이션은 어린이들을 위한 동화책 뿐만 아니라 남녀노소에게 어필할 수 있는 그림책 전반을 다룬다. 이야기를 이미지로 만들고 그것을 다시 편집, 각색하여 독자에게 재미를 줄 수 있는 그림책을 제작하는 과목이다. 일러스트레이션의 스타일적으로 작가의 개성 있는 표현방법을 개발하여 독창적인 그림책을 제작해 본다.
저널리즘 일러스트레이션_ Journalism Illustration
정치, 시사적인 주제를 가지고 자신의 생각과 관점, 견해를 주장하는 저널리즘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상과 의견들을 정리하고, 다시 이미지를 만들어 표현하여 주장하는 프로세스와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북아트_ Book Art
북아트 분야는 일러스트레이션과 밀접한 분야로서, 자신의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하여 북 아트로 각색하여 표현하는 수업이다. 창의적인 일러스트레이션과 독창적인 책 제작을 통하여 실험적인 표현방법을 모색해보고 실제 제작을 통하여 북아트 분야를 실습해본다.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_ Digital Illustration
기존의 아날로그적인 방법의 이미지 제작에서 벗어나, 컴퓨터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만드는 실습과목이다.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 테크닉에서 많이 쓰이는 페인터, 포토샵을 활용한 페인팅 기법을 포함하여 꼴라쥬기법, 애니메이션 기법 등 다양한 디지털 이미지 메이킹 방법을 실습한다.
애니메이션_ Animation
애니메이션은 그림으로 그려진 이미지들을 움직여서 동영상으로 이야기를 표현하는 방법으로서, 일러스트레이션적인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또 다른 분야라 할 수 있다. 실험적이고도 독창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 제작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글쓰기_ Writing
자신의 의견을 글로써 표현하는 것은 일러스트레이터에게 반드시 필요한 필수불가결의 중요한 요소이다. 스스로 제작한 자신의 일러스트레이션과 같이 어울릴 수 있는 독창적인 글을 표현해보고, 자신의 이미지를 글로써 표현하는 방법 등을 실습한다.
개인과제연구 I_ Individual Project I
스스로 관심 있는 분야를 선정하고 리서치하여 컨셉과 스토리를 개발하고, 개인의 독창적인 표현방법을 통해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는 과목이다. 처음 시작에서부터 마감을 거쳐 출판 등의 완성된 형태를 통해 일러스트레이션의 모든 프로세스를 경험해보고, 향후 자신의 논문연구주제로 발전시킨다.
개인과제연구 II_ Individual Project II
스스로 관심 있는 분야를 선정하고 리서치하여 컨셉과 스토리를 개발하고, 개인의 독창적인 표현방법을 통해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는 과목이다. 처음 시작에서부터 마감을 거쳐 출판 등의 완성된 형태를 통해 일러스트레이션의 모든 프로세스를 경험해보고, 향후 자신의 논문연구주제로 발전시킨다.
개인과제연구 III_ Individual Project III
스스로 관심 있는 분야를 선정하고 리서치하여 컨셉과 스토리를 개발하고, 개인의 독창적인 표현방법을 통해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는 과목이다. 처음 시작에서부터 마감을 거쳐 출판 등의 완성된 형태를 통해 일러스트레이션의 모든 프로세스를 경험해보고, 향후 자신의 논문연구주제로 발전시킨다.
개인과제연구 IV_ Individual Project IV
스스로 관심 있는 분야를 선정하고 리서치하여 컨셉과 스토리를 개발하고, 개인의 독창적인 표현방법을 통해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는 과목이다. 처음 시작에서부터 마감을 거쳐 출판 등의 완성된 형태를 통해 일러스트레이션의 모든 프로세스를 경험해보고, 향후 자신의 논문연구주제로 발전시킨다.
이준희 _ 주임교수
애니메이션/일러스트레이션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시각디자인학과 졸업
미국 School of Visual Arts 일러스트레이션 대학원 졸업
미국 New York University 애니메이션 전문인과정 수료
미국 모건스탠리 크리에이티브팀 근무
스위스은행 크리에이티브팀 근무
KTF, MTV, 타임지, 뉴욕타임즈, LA타임즈, 플레이보이,
마이크로소프트, 루손트 테크놀로지, 워킹우먼, 펭귄출판사,
동아일보, 삼성, 씨네21, 기아자동차, 아시아나항공 등
애니메이션 및 일러스트레이션 제작 다수
02-910-4606 / jazz@kookmin.ac.kr
김수정 _ 겸임교수 한남대학교 문과대학 철학과 졸업.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광고디자인 전공.
현대자동차, CJ, 썬마이크로시스템즈, 디자인하우스
삼성출판사, 웅진씽크하우스, 금성출판사 등
기업과 출판사의 홍보 및 출판물 디자인 다수 제작.
그림책전문잡지 ‘그림책상상’ 편집장 역임.
제1회 CJ 그림책축제 기획팀장 및 제1회, 제2회 1차 심사위원 역임.
저서: <세계 문화가 담긴 다른 그림 찾기 1, 2>, <심부름 말>
현 수정에디션 대표.
knulpia@gmail.com
조원강 _ 겸임교수 회화/컴퓨터아트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홍익대학교 대학원 회화과 졸업
미국 School of Visual Arts, Computer Art 대학 3년 이수
미국 School of Visual Arts, Computer Art 대학원 졸업
National New Media A division of National Recording Studios, Inc. Art director. NYRisk Assessment: Pfizer 솔트레이크시티 동계올림픽, 플래쉬 애니메이션
ZYRTEC: Pfizer Zyrtec video 3D 애니메이션
LOVENOX 플래쉬 애니메이션
ESPN Classic: When the Cheering Stop, 플래쉬 애니메이션
Fox health Network: Special breast cancer program, 메디칼 일러스트레이션
GE Americom: CD-ROM project, 플래쉬 애니메이션
Chase Bank: New insurance promotion 플래쉬 애니메이션
Triclinica: Roche Pharmaceutical Company XENICAL CD-ROM project
AMPA (American Podiatric Medical Association): 3D 애니메이션
제10회 대한민국미술대전 회화부분 ‘대상’ 수상
QuickTime VR Authoring Studio Contest. Apple Computer, Inc. 3등상
개인전 10회, 단체전 및 국제 아트페어 다수.